본문 바로가기

척추.관절 질환 정보/기타 척추병

[대전우리병원, 서울우리병원]-기타 척추병


척추종양과 척추결핵은 우리나라에서 드물지 않은 병으로, 하반신의 마비를 흔히 일으키며 허리디스크병으로 오인되어 치료를 적절히 받지 못함으로써 심한 신경장애를 일으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 제재)를 남용하는 경향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있기 때문에 척추결핵이 더욱 문제가 됩니다. 척추결핵이 있는 환자에게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사용하면 처음에는 잠시 증상이 좋아질지 몰라도, 곧 질병은 훨씬 악화되고 맙니다. 척추디스크와 척추체에는 결핵으로 인한 고름이 꽉 차게되고 파손되어 신경마비가 오게 됩니다. 다리도 마비되어 절룩거리게 되고 심지어는 대소변의 장애까지 오게 됩니다. 척추결핵의 초기에는 신경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아 허리만 아픕니다.

이때 마이암부톨, 리팜핀, 아이나 등을 복용하면 신경마비가 되지 않는데, 이 시기를 놓친데다가 특히 부신피질호르몬제 등을 남용한 사람은 악화되어 하반신마비란 엄청난 일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일단 악화된 척추결핵은 보통 척추질환과는 달리 앞쪽을 통하여 수술해야만 마비를 풀수가 있습니다. 후방으로만 수술하여 물론 나아지는 경우도 있지만 앞쪽으로 수술하는 경우보다 복잡하고 위험합니다. 일단 마비가 오면 하루라도 빨리 수술하는 것이 결과가 양호합니다.






대전우리병원,대전우리병원은 최고의 의료서비스로 보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