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우리병원 척추관절 비수술 치료센터 정우성 진료부장님)

 

안녕하십니까 대전우리병원입니다

 

뼈의 강도가 약해져 쉽게 부러지는 현상을

골다공증이라고 하는데요 주로 노년기의 여성에게

나타나지만 과도한 음주나 스테로이드제 남용,

남성 호르몬 저하 등의 원인으로 남성에게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대전우리병원 척추관절 비수술 치료센터

정우성 진료부장님께서 골다공증에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조사한 자료를 보면 지난 2018년

 골다공증 환자 80%가 60대 이상 고령자였으며 전체 환자 97만2000명 중

여성이 94%인 91만4000명을 차지했다.

고령자와 특히 여성에게 주로 발생하는 골다공증은 혈압,

당뇨처럼 유전적인 요인을 무시할 수 없지만 예방은 가능하다.

뼈는 한번 형성되면 지속되는 기관처럼 보이나 장기와 같이 살아있는 기관으로

일생동안 새로운 뼈가 형성되고 칼슘의 재흡수 과정을 통해

뼈의 구성물이 재생되고 자라나고 없어지는 과정이 평생 반복된다.

그렇다면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칼슘보충제를 복용하면 되는 것일까?

칼슘보충제를 복용하는 것 보다 우리 몸의 칼슘을 지키는 것이

더 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 골다공증을 일으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는 습관을 바꿔야 한다.

첫 번째로 금연이다.

흡연은 뼈를 이루는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을 방해하는데

콩팥의 기능까지 떨어뜨려 칼슘의 재흡수를 막는다.
연구에 따르면 가족 중 단 1명의 흡연자로부터 갑접흡연을 하면

폐경 전후 여성의 골다공증이 2배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2~3명의 흠연자로부터 간접흡연은 골다공증의 위험을 약 3배

높인다고 하니 간접흡연만으로도 골다공증의 발생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면

직접흡연 시 골다공증의 위험은 따로 말하지 않아도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로 금주이다.

술의 주성분인 알콜의 경우 조골세포를 생성을 방해하고

뼈를 파괴하는 파골세포를 활성화 시키며 칼슘과 비타민 B의 흡수를 방해한다.
더해서 간과 췌장을 공격해 비타민D의 생산을 방해, 뼈의 영양공급을 어렵게 한다.
비타민D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합성으로 생성되므로

낮 시간을 이용해 산책을 하는것도 좋은 습관이 될 수 있다.

세 번째 균형잡힌 식습관이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 칼슘이 많이 함유된 우유,

치즈, 멸치, 두부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칼슘은 성인기준 1일 800~100㎎,

성장기 청소년과 폐경기 여성과 노인의 경우 1500㎎이 권장 섭취량이다.
우유의 경우 칼슘의 흡수률이 좋고 우유 200㎖ 중 200㎎의 칼슘이

함유돼 있어 권장하나 체질에 따라 우유를 복용 후 배탈이 나는 분은 탈유당분유를 권장하고 있다.

그 외 치즈, 요쿠르트, 계란, 굴, 조개, 두부 등 칼슘이 많은 식품을 추천한다.
그러나 식사만으로 충분한 칼슘섭취가 가능하지 않다고 판단될 때

칼슘보충제를 복용하면 더욱 좋다. 칼슘의 흡수를 돕기 위해 비타민D,

비타민K,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면 좋다.

예를 들어 우유를 마실 때 계란이나 양배추를 함께 섭취하면 칼슘이 더 잘 흡수가 된다.
골다공증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골다공증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

정우성 진료부장님께서는 “대한골사학회에서는 남성도 70세가 넘으면

매년 골다공증 검사를 권고하고 있는데 이유는 현재 뼈의 상태도 중요하고

뼈의 변화량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라며 “하지만 흡연이나 음주를 하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스테로이드제 약물을 3달 연속 복용한 경우

고위험군으로 볼 수 있어 50대부터 미리 검사를 받아야 한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설명해주신 방법을 지켜서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우리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골다공증으로 고통받고 계신 분들께서는 대전우리병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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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우리병원 관절센터 전재범 원장님)

 

 

안녕하세요 대전우리병원입니다. 어깨에 만성적인 통증이

나타날 경우 일상생활 시 상당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옷을 갈아입거나, 머리감기 또는 높은 곳에 위치한 물건을

꺼내다가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데요 처음부터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지는 않기때문에 검사를 미루다가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대전우리병원 전재범원장님께서

노인 어깨통증의 원인, 회전근개파열에 대한 설명이있겠습니다.

 

노년기의 어깨통증은 단순 근육통이거나 오십견이 많을 것 같지만

실제로 회전근개파열이 가장 많다. 회전근개파열이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노화로 인한 퇴행성변화가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무리한 활동이나 부상에 의한 원인도 될 수 있다.

회전근개란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의 근육과 힘줄을 지칭한다,

몸쪽에서 어깨를 잡아당겨 어깨를 움직이는 역할을 하며 어깨관절의

안정성 유지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이다.

이런 어깨를 움직여주는 힘줄이 찢어진 것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한다.

어깨 힘줄은 다른 힘줄에 비해 혈액순환이 떨어지고

역학적으로 물리적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부위이며 관절 중

360도 운동이 가능한 움직임이 가장 큰 부분으로 노인들의 경우

특히 어깨 힘줄이 많이 약해져 있다. 어깨는 많이 쓰는 만큼 닳기 때문에

평생 어깨를 사용해온 노인층에서 회전근개 파열이 많이 나타나게 된다.

때로는 본인의 어깨 상태를 생각하지 않고 테니스,

배드민턴과 같이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하다가 회전근개가

파열될 수 있으며 일상생활 중 빨래, 설거지, 청소, 육아 등 어깨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주부들에게도 발생되기 쉽다.

어깨힘줄이 약해지고 염증이 생겨서 파열되면 팔을 어깨위로

들어올리기가 어려워지며 목주변과 어깨 등 상완부에도 통증이 발생하며

드물지만 저린 느낌이 들기도 한다. 어깨 힘줄이 끊어지면 어깨를

못 움진다고 생각되지만 초기에는 어깨를 움직일 때 마다 작은 통증이

나타나다가 점차 통증이 심해진다. 근력이 약해지면서 특정 동작에서

물건을 놓치거나 떨어뜨리기도 하고 나아가 만성이 되면 어깨가 굳어져서 못 움직이는 상태가 된다.

회전근개 파열에서 오는 대표적인 증상이 어깨 통증인데 오십견 또한

비슷한 증상으로 일반적으로 어깨가 아프면 오십견이라고 오해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오십견은 어깨가 굳어서 아예팔이 올라가지 않고 회전근개파열은

어느 정도 관절의 움직임이 가능하다는 점이 다르다. 아프더라도 다른

사람이 억지로 팔을 올리면 올라간다. 노인들의 경우 회전근개파열이 진행되면서

오십견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두질환을 명확하게 구분짓기가 쉽지는 않다.

회전근개파열이 되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적인 치료방법을 선택하지 않고

부분적인 파열의 경우 진통소염지, 근육이완제 등의 약물치료와 인대강화주사,

운동치료 등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나 완전히 힘줄이 끊어진

경우에는 끊어진 인대를 봉합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하다.

이때 수술이라고 하면 과거처럼 환부를 길게 열어 수술하는 것을

연상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간단하게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1센티 미만의 작은 상처 3~4개를 통해 내시경과 수술기구를 삽입하여

찢어진 부위를 봉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절개부위가 작아 주변조직의

손상이 적고 감염의 위험이 줄었으며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어 빠른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하다.

회전근개파열은 치료시기를 놓쳤을 때 힘줄의 혈관이 줄어들고

탄력이 떨어지며 파열된 힘줄이 안쪽으로 말려들어가며 지방으로 변성되면서

운동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기에 더 방치하게 되면 관절의 손상이 심해져 조기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평소 예방을 위해 어깨 근육을 풀어주는 가벼운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자주 해주고 어깨에 무리가 갈수 있는 행동을 줄여주는 걸 생활화하자.

라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더 미루지 마시고 대전우리병원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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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우리병원 척추센터 박정훈 진료원장님)

 

안녕하십니까 대전우리병원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헬스클럽이 잡단감염원으로 의심되며

집에서 혼자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혼자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며 무심히 지나치다가

허리를 다칠 수 있기에 주의사항을 미리 숙지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대전우리병원 척추센터 박정훈 진료원장님께서

코로나19로 인한 슬기로운 셀프운동에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대세가 되고 있는 등산의 경우 밀폐되지 않고 탁트인 산을 찾는 등산객이 늘고 있다.

 등산은 심폐지구력이 약한 사람이 하기 가장 좋은 유산소 운동중 하나인데

운동강도를 늘리지 않아도 심박이 빨라져 감한 심폐지구력이 강화되는 효과가 있다.

 

다리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등산은 고관절과 허벅지 주변의 코어근육의 근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며 평지를 걷는것과 달리 오르막, 내리막, 계단 등 다양한 환경에서 운동을 하기에

다리의 여러근육이 자극이 돼 운동이 된다.

등산의 경우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평소 운동을 안하던 사람이 갑자기

등산을 하는 경우 산소부족현상으로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고 체력에 비해

빠른 등산은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단 점이다. 등산 중간 중간 충분한 휴식과

수분보충이 필요하며 특히 하산 시 충격으로 무릎과 허리에 통증이나 골절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무리한 산행의 경우 척추를 지지하는 근육이나 인대에 손상을 주어

통증을 유발하거나 골다공증이 심한 경우 골절의 위험이 있으며 넘어지는 경우

척추압박골절이나 고관절골절, 손목골절 등 위험이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한다.

등산 시 산행에 앞서 땀이 촉촉이 날만큼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관절을 이완하고

체중을 분산하기 위해 등산스틱과 그립력이 좋고 푹신한 등산화를 추천하며

평소 척추관절질환을 앓고 계신다면 등산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혼자 할수 있는 유산소 운동인 달리기도 주의할 게 있다. 달리기는 신체의 전반적인 근육을

사용하는 중, 고강도 수준의 운동으로 꾸준한 달리기 운동으로 심폐지구력이 높아지고

심장기능이 강화되며 하체의 근지구력 발달에도 효과적이다.

 

운동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동일한 속도로 뛰는 것 보다 속도를

주기적으로 변경하는 인터벌 트레이닝이 효과적이며 운동중 구토, 가슴통증,

어지럼증이 발생한다면 즉시 운동을 멈춰야 한다.

달리기는 고혈압 환자에게 추천하는 운동으로 달리기를 통해

몸속 혈류량이 증가하고 심장기능이 향상되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나

비만환자의 경우 체중부하가 높아 달리기 운동을 통해 관절의 무리가 될 수 있다.

사람이 걸을 때 허리에 체중의 2배 정도 하중이 가해지는데

달리기의 경우 3~4배까지 증가해 허리에 부담을 줄 수 있다. 이때 충격으로

디스크가 파열되거나 탈출하는 경우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어

아스팔트 바닥과 같은 단단한 지반 보다는 운동장의 우레탄 트렉을 추천하며

러닝화와 같이 충격흡수가 뛰어난 신발을 추천한다.

 

평소 척추관절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달리기보다는 걷기 운동이 척추관절에 더 좋다.

자전거 운동은 비만이나 관절 질환이 있는 사람이 하면 좋은 운동중 하나인데

신체 하중에 부담을 덜주기 때문에 비만이나 관절질환이 있는 경우 효과적이다.

다만 허리 근육이 약하거나 요통이 있는 사람이 자전거를 탄다면 오랜시간 동일한 자세로

주행하며 허리 근육이 긴장해서 통증이 더해질 수 있기에 추천하지는 않는다.

 

자전거 운동은 낙상으로 인한 찰과상이나 골절상이 주를 이루는데

특히 연세가 있으신 여성분의 경우 골다공증으로 인한 발생빈도수가 높다.

자전거 주행을 통한 지속적인 충격이 허리로 부담이 되어 척추압박골절의 위험성이 있으며

충돌로 인한 어께 골절도 흔하게 발생한다.

자전거를 탈때는 안장의 높이를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 안장높이는

페달을 밟을 때 무릎이 살짝 굽는 정도가 되어야 하며 허리는 30도 정도 굽히고

주행 시 팔을 구부려 어께, 허리로 전달되는 충격을 줄여야 한다.

코로나19로 인한 많은 불편함들이 있지만 이럴때 일수록

건강관리는 더욱 철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리모두 슬기로운

셀프운동을 통하여 건강관리에 힘쓸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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