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관절 건강 정보

대전우리병원]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 걷는게 힘이 든다

대전우리병원]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 걷는게 힘이 든다

 

 

대전우리병원 뇌신경센터 신경과 전문의 김희영 소장

"노인에게 발생하는 보행장애 치료 반드시 포괄적인 접근 통해 평가 되고 치료 이뤄져야"

 

 

 

 

 

 

 

 

 

 

 

60대 인구의 85%가 보행이 정상인 반면 85세 이상이 되면

20%만이 정상보행을 유지하는데 70세 이상 노인에서 보행장애의 유병률은 35%나 된다.

 

이러한 보행장애는 노인 낙상의 중요한 원인이 될 뿐 아니라

낙상에 대한 두려움과 이동성의 감소로 삶의 질도 낮아진다.

 

노인의 보행장애는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울러 최근에는 보행에서 인지기능의 중요성이 많이 강조되는데 치매 환자의 보행장애는 치매의 원인에 따라 양상이 많이 다르다.

 

혈관치매의 경우 질환 초기에 보행장애가 매우 흔하며 다양한 양상의 보행장애를 보이는데 양 발의 간격이 넓어지고 보폭이 짧아지며 경직된 자세를 보이면서 동결보행(freezing gait)과 자세불안이 흔하게 나타난다.

 

 

반면 알츠하이머병에서는 보행장애가 늦게 나타나게 되고, 초기에는

노년보행장애의 양상을 보이면서 보폭의 변동성이 커진다.

 

이러한 보행 장애를 보이는 이유는 수행기능장애와 집중력저하가 보행장애의 주 원인일 것으로 보여진다.

 

또 노인들은 다양한 약물을 복용하는데 이러한 약물 중에 정신병치료제, 항우울제, 항경련제,고혈압약, 항콜린제,벤조디아제핀계진정제 등이 보행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원인으로 작용할 있다.

 

 

 

 

 

 

 

 

 

 

 

 

 

 

보행장애의 진단 방법은 병력청취 단계에서 보행장애의 경과, 악화 또는 완화 요인 동반증상 또는 징후, 약물·알코올 복용력, 동반질환, 넘어짐 유무와 양상에 대해 조사한다.

 

다음으로는 이학적 검사를 통해 근골격계 질환의 유무를 확인하고 주요 관절의 능동·수동 운동 범위를 확인한다.

 

이와 함께 신경학적 진찰을 시행해 시각, 전정기능, 체성감각과 같은 감각계에 대한 평가, 근력평가, 파킨슨 증상(서동증, 강직, 떨림), 소뇌기능과 보행에 대해 분석한다.

 

더불어 혈액검사, 영상검사, 신경생리검사 등은 병력청취, 보행장애의 양상·신체진찰 결과를 바탕으로 선택적으로 시행한다.

 

보행장애의 양상과 원인은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질환에 대한 치료가 우선돼야 한다.

 

 

 

 

 

 

 

 

 

 

 

 

보행장애 자체에 대한 치료는 크게 물리치료, 약물치료, 행동치료로 구별할 수 있다.

 

물리치료는 거의 모든 보행장애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데 보행장애의 원인에 따라 감각훈련, 평형과 협동훈련, 생체역학훈련등을 적용할 수 있다.

 

대전우리병원 뇌신경센터 김희영 소장(신경과 전문의)은 “파킨슨병 환자의 경우 율동청각자극을 이용한 보행 훈련과 유산소 보행이 도움이 될 수 있다”며 “넘어질 위험이 높은 경우 물리치료 외에도 환자교육과 지도(적절한 신발 사용, 보조기 사용)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김 소장은 이어 “약물치료로는 파킨슨증과 같은 이상운동보행에서 도파민작용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며 “이처럼 노인에서 높은 유병률을 갖고 있고 심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보행장애의 치료는 반드시 포괄적인 접근을 통해 평가 되고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